기술과 플랫폼

획기적인 기술과 플랫폼에 대한 투자를 통해 애브비는 파이프라인에서 혁신을 이끌고 환자들을 위해 더 나은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놀라운 변화의 시대

새로운 치료제 개발을 위한 인간 유전학, 암 유전체학, 줄기세포 생물학, 바이오 정보과학과 시스템 생물학의    발전으로 지난 20년간 인체 생물학은 과거에 없던 놀라운 발전을 이어갔습니다. 미래에는 의료 화학 뿐만 아니라 단백질 엔지니어링, 항체약물결합체(ADC), 이중특이성 및 면역치료의 영역의 발전으로 새로운 타겟에 접근 가능해질 것입니다. 

혁신적인 신약을 찾고 개발하기 위해 애브비에서 사용하는 기술과 플랫폼에 대해 알아 보십시오.

단백질 기반 기술

항체의 치료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은 특이 항원을 표적으로 삼을 수 있는 항체의 능력을 강화해 주는 저분자 약물과 조합 또는 “결합(conjugate)”하는 것입니다. 항체의 치료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2개의 항원을 표적으로 삼을 수 있는 이중특이항체를 생성하는 기술(이원 가변 도메인[DVD: dual variance domain] 항체)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중특이성(Bispecifics)

애브비의 이중특이성 플랫폼은 장래성이 대단히 우수한 기술입니다. 과거에 이 기술은 DVD(dual variance domain) 플랫폼으로 불렸습니다. 사실, 이 플랫폼은 다양한 종류의 이중특이성 포맷을 생성할 수 있으며, DVD는 매우 작은 일부에 불과합니다. 이들 이중특이성 포맷은 다양한 종류의 단백질 결합과 생물학적 특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종양학에서 애브비는 자체 이중특이성 플랫폼을 단순한 병용 치료법이 아니라 새로운 생물학에 이르는 방법으로 간주합니다. 예를 들면, 애브비에서는 자체 이중특이성의 사용을 연구하여 항체-약물결합체(ADC)의 성능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애브비의 이중특이성 플랫폼을 이용하여 애브비는 다양한 종류의 단백질 구축물을 만들어 궁극적으로 다른 작용 기전을 갖는 새로운 생물학적 제제를 탄생시킬 수  있습니다. 

혁신적인 표적 약물 전달

애브비는 더 정밀하고 효과적으로 약물을 전달하는 여러가지 새로운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건강한 세포에 대한 화학치료의 영향을 줄이고 신경병성 질환 치료를 위한 새로운 길을 제시하기 위하여, 애브비는 질환이 치료되는 방식의 획기적인 변화를 목표로 혁신적인 표적 약물 전달 방법의 연구에 매진합니다. 

항체-약물결합체(Antibody Drug Conjugate)

항체-약물 결합체(ADC)는 항체의 정밀한 표적을 이용하여 필요한 부위에 바로 치료제를 전달하는 입증된 기술 플랫폼입니다.

ADC는 강력한 독성 물질을 단클론항체와 결합하여 특이적으로 암세포에 전달할 수 있습니다. ADC의 기전은 새로운 것은 아닙니다. 표적 식별, 항체 엔지니어링, 링커 화학 및 독성 기술의 발전이 함께 결합되면서 이 유망한 플랫폼을 만들어 낸 것은 최근의 일입니다.

매우 특이적으로 단클론 항체를 발견하고 이를 개발하는 애브비의 능력과 저분자 화학 및 분석 분야에서의 경험이 어우러져 ADC가 애브비의 중점 개발 분야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암 줄기세포 표적 치료

암 줄기세포는 종양의 뿌리입니다. 이 세포에서 종양의 성장이 시작되며, 이 세포는 화학 치료 및 방사선 치료에도 더 큰 내성을 지닙니다.

암 줄기 세포는 전이되는 종양 세포로 암이 전신으로 퍼지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나노입자와 단백질 캡슐

혈액을 뇌와 척추 조직에 전달하는 세포의 복잡한 체계로 인해 생물학적 약물이 침투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애브비는 나노입자와 단백질 캡슐을 이용하여 혈액-뇌 장벽을 뛰어넘는 새로운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적인 약물 전달 체계는 새로운 약물의 발견과 개발을 촉진시켜 치료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 기대합니다.

치료를 위해 인체의 힘을 이용합니다

인체 생물학을 좀 더 깊게 이해하게 되면서 애브비는 인체를 이용하여 질환과 싸우는 새로운 방법을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암과 면역 매개 질환은 최근 연구 결과에 근거해 볼 때 새로운 솔루션이 탄생할 가능성이 높은 분야입니다.

면역 종양학과 면역 치료

종양학에서는 종양을 공격하기 위해 면역 체계를 이용하고자 합니다. 반면 면역 질환의 경우 정상적인 조직을 부적절하게 공격하여 조직을 손상시킬 우려가 있어 면역 체계 이용을 달가워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두 가지 다른 유형의 질환 치료를 위해 면역 치료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면역 체계와 종양 간에는 끊임없는 싸움이 일어납니다. 종양은 다양한 기제를 이용하여 면역 세포에 의한 파괴를 막아냅니다. 종양 세포가 싸우는 한 가지 방법은 면역 세포의 관문 수용체를 결합하는 것입니다. 관문 분자들은 면역 세포의 핵심조절 기전(off switches)이며, 이 분자가 활성화되면 면역 반응을 차단하여 체내에서 “이물질”로 식별된 것을 표적으로 삼습니다. 종양이 이들 관문 수용체와 결합되면 면역 세포는 공격을 해야 하는 무엇인가로 종양을 식별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이들 세포의 활동이 약화될 수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면역 치료에 있어 가장 커다란 진척은 과학자들이 이러한 관문 수용체의 활동을 방해하여 면역 세포를 활성화시켜 항암 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찾아낸 것입니다. 

관문 억제제의 항암 활동은 종양이 면역 체계에 의해 제어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하지만 관문 차단은 하나의 접근방법 중 하나일 뿐입니다. 애브비는 수년 동안 관문 억제제를 뛰어넘는 다양한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장내 미생물군집(microbiome) 연구

최근 몇 년간 장내 미생물군집이 새로운 대안으로 크게 주목 받았습니다. 소화와 비타민 생성과 같은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인체 위장관 내의 박테리아와 미생물과 다른 기능들을 수행하기 위하여 박테리아를 간단하게 다시 프로그래밍하는 능력이 중증 질환 극복을 위한 연구자들의 방법을 바꾸고 있습니다. Synlogic을 사용하는 애브비는 장내 미생물군집을 연구하여 신약 개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제조 과학

의약품을 제공하는 우리의 역량은 효과적입니다. 애브비는 신약을 제조하여 환자에게 고품질의 의약품을 안전하게 제공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끊임없이 모색합니다.

생물의약품 제조

생물의약품 제조의 성공은 크게 제품 재현성(product reproducibility)에 달려 있습니다. 정밀한 세포주 개발, 세포 배양 제조 및 품질 관리를 통해 애브비는 대분자 제조의 복잡성을 극복하여 일관된 약물 성능을 보장하고자 노력합니다. 생물의약품 분야에서 애브비의 전문성은 완전 인간 단클론 항체를 개발했던 경험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현재 애브비의 생물의약품 제조 팀은 애브비의 제조와 관련된 모든 측면을 과학적으로 지원합니다. 애브비는 R&D 및 외주 제조 업체들과 협력을 통해 규모를 늘리면서 신제품을 상업적 제조 시설에서 제조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제품 제조 또는 실험실 검사와 관련된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개선점을 찾아 공정을 개선하여 생산량을 늘이고 있습니다. 애브비는 약물 투여를 위해 화학 및 발효 약물 물질, 살균 및 비살균 의약품, 분석 검사 방법 및 장비를 효율적으로 이용합니다.

멜트렉스(Meltrex) 기술과 혁신적인 약물 제제

약물 연구의 공통된 문제는 약물이 물에 녹지 않아 체내에 흡수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애브비에서는 수백 년 동안 산업계에서 사용한 것과 동일한 용융 압출 기법을 사용하는 방법을 찾아 이를 약품에 적용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바이러스 질환에서 암에 이르는 다양한 질환을 가진 환자를 치료하기 위한 새로운 약품 제조의 가능성을 크게 높였습니다.

KR-ABBV-180009-190225